스마트스토어 배송완료 조건 등 업데이트 소식
안녕하세요? 솔라이트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주문 이벤트 발생 시 알림톡, 문자를 보내거나 Zapier, Make, Pabbly 와 같은 외부 자동화 서비스로 확장해주는 솔라피의 커머스 자동화 업데이트 소식 전해드립니다.
이제 배송완료 조건이 정상 작동합니다
그동안 배송완료를 포함하여 몇 개의 조건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었습니다.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 API를 완전하게 이해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한 것에서 비롯된 문제였는데 커머스 자동화 개발팀에서 제대로 바로 잡았습니다.
커머스 자동화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문 상태는 아래 9개입니다.
- 결제 대기 (무통장 입금 등으로 주문은 하였지만 아직 결제는 되지 않은 상태)
- 결제 완료
- 배송 중
- 배송 완료
- 구매 확정
- 교환
- 취소
- 반품
- 미결제 취소 (결제 대기 상태에서 주문 취소를 하면 "미결제 취소" 상태가 됩니다.)
개별 제품 단위에서 주문 단위 알림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여러 주문을 한꺼번에 주문하는 경우 하나의 주문임에도 주문된 상품 개수만큼 알림이 발송되었습니다. 개선된 이후에는 동일한 시간대에 발생한 이벤트들은 한번의 알림으로 발송됩니다.
아래는 발송 예시입니다.
주문자) 홍길동
상품명) 수세미, 면도기, 샴푸, 린스, 물티슈
조건1) 결제완료 시 "[주문자명] 고객님, 결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조건2) 배송중 상태일 때 "[상품명] 상품이 곧 배송될 예정입니다."
만약 5개의 상품을 담아 하나의 주문으로 결제하면 아래와 같이 하나의 메시지만 발송됩니다.
"홍길동 고객님, 결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린스, 물티슈는 재고가 없어서 수세미, 면도기, 샴푸만 배송 처리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하나의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수세미외 2개 상품이 곧 배송될 예정입니다."
이상 솔라피 커머스 자동화 서비스에 대한 2개의 업데이트 내용 전해드렸습니다.
결제 금액, 주문일자, 주문번호, 택배사, 운송장 등 메시지 내용에 넣을 수 있는 다양한 필드가 추가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씀들을 주셔서 개발팀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추가된 필드들에 대해서 업데이트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