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소개와 기본 사용법
이 글은 자동화 플랫폼 서비스 Make에 대한 소개와 솔라피와의 연동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Make 소개
Make는 Zapier를 대체할 수 있는 자동화 툴로써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간의 자동화를 도와주는 온라인 플랫폼서비스입니다.
Make를 통해 서로 다른 앱들 간에 연결을 설정하고 이벤트에 따라 특정 동작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Gmail과 Slack을 연결하여 새 이메일이 도착했을 때 자동으로 Slack 채널에 알림을 보내는 등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저희 SOLAPI를 트리거로 설정하여 사용한다면 카카오 알림톡과 문자 발송, 주소록 등록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Make를 사용하면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작업들을 개발팀의 도움없이 자동화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Make 시작하기
Make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셔야겠죠?
회원 가입 페이지에서 구글, 페이스북, Github 계정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하며, 이메일주소를 입력하여 가입도 가능합니다.
이메일 인증을 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박스에서 Make에 보낸 인증 메일을 확인하고 Verify email 을 눌러 인증해 줍니다.
5가지 항목의 서베이를 작성하시면 대시보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가입 후 만나보는 첫 대시보드 화면입니다.
Create a new scenario 를 눌러 자동화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의 Get Started 를 눌러보면 처음 사용자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친절하게 스텝 바이 스텝으로 안내해주고 있어서 입문자에게 매우 유용한 것 같습니다.
Make 는 Scenario Builder(Editor) 라는 비주얼한 UI 를 제공하여 작업 간의 흐름을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플랜 선택
Make 가입 후 기본 플랜(Free plan)으로 당장 사용하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스펙입니다.
아래는 월 결제 시 Core 플랜부터 $10.59 미국달러부터 시작합니다.
플랜별로 스펙을 정리해 놓은 테이블입니다.
Counting the number of operations
Operation 이 과금 단위라서 UI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동그라미 안에 1이 뜻하는 것은 1 Ops (즉, 하나의 오퍼레이션) 으로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나타내 줍니다.
솔라피 연결
솔라피는 OAuth2 라는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있어서 권한 요청 승인만으로 Make와 손쉽게 연동됩니다.
Make 연결
솔라피는 API Key 인증 방식도 지원하지만 OAuth2를 지원하고 있어서 Access Key, Secret 입력이 필요치 않습니다.
"solapi" 로 검색하여 솔라피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Create a connection 을 눌러 솔라피 연동을 시작합니다.
솔라피 로그인이 안되어 있다면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권한 요청 화면에서 권한 사용 허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멀티 계정 연결
솔라피에서 2개 이상의 계정을 사용하고 계시고 각각 Make와 연결되어 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Make와 연결되는 기준은 현재 선택하여 사용중인 솔라피 계정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현재 선택되어 사용중인 계정인 데모 테스트 계정 말고 솔라피 알림 발송용 계정으로 Make와 연결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솔라피 알림 발송 계정으로 계정 전환이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솔라피 앱의 기능 5가지
솔라피 앱에서 선택할 수 있는 액션은 5개입니다.
- Add Contact to Address Book (주소록에 명단 등록)
- Send Text Message (문자메시지 발송)
- Send Kakao AlimTalk (카카오톡 유저에게 알림톡 발송)
- Send Kakao FriendTalk (카카오톡 유저에게 친구톡 발송)
- Make an API Call (솔라피 API 호출)
주소록에 명단 등록
솔라피 콘솔 문자보내기 페이지에서 주소록을 "기본 주소록" 이라는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추가해 줍니다.
임의로 연락처에 01000000001 값을 이름에 홍길동 값을 입력해 주었고, 주소록 폴더는 좀 전에 생성한 기본 주소록 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솔라피에서 주소록 폴더를 새로 생성하였는데도 목록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재로딩 아이콘을 눌러 새로 불러와 줍니다.
입력 항목 설정들이 완료되었다면 Run once 버튼을 눌러 테스트로 액션을 작동 시켜봅니다.
아래와 같이 솔라피 주소록에서 우리가 입력해준 "홍길동 / 01000000001" 값으로 주소록 명단에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자 발송
이번에는 Send a Text Message 액션을 선택하여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자 발송 시 수신번호, 발신번호, 내용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수신번호는 01012345678 과 같이 테스트를 위한 내 핸드폰 번호를 기호를 모두 제거한 순수 숫자로만 입력해 줍니다. 발신번호는 사전 등록된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입력하고 Run once 를 눌러 테스트로 발송해 봅시다.
Make 시나리오 테스트 실행으로 발송된 문자가 잘 수신되는게 확인됩니다.
알림톡 발송
솔라피에 카카오톡 채널 연동 및 템플릿 등록이 완료된 상태에서 이 과정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알림톡 발송을 위해서 액션은 Send a Kakao AlimTalk 을 선택해 줍니다.
예시로 사용할 알림톡 템플릿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홍길동}님 솔라피 회원가입을 환영합니다.
아래 '시작하기'를 통해 간단하게 사용방법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버튼)
https://#{url}
카카오 채널과 알림톡 템플릿을 선택하면 해당 템플릿의 변수를 어떤 내용으로 치환할 것인지 물어보는 항목들이 추가로 나타납니다.
아래 순서로 항목 값을 입력합니다.
- 채널 선택
- 템플릿 선택
- 변수 값 입력
- 수신번호 입력
발신번호를 선택할 경우 알림톡이 발송 실패되면 자동으로 내용의 길이에 맞게 SMS 혹은 LMS 로 발송됩니다.
필수 입력 항목 설정을 완료하고 테스트 발송을 위해 좌측 하단의 Run Once를 눌러주세요.
카카오톡 메신저로 알림톡이 정상적으로 수신되었습니다.
친구톡 발송
카카오 친구톡은 알림톡과 달리 광고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고 템플릿 기반이 아니므로 채널 연동과 동시에 친구톡을 바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Send a Kakao FriendTalk 을 선택하면 채널, 수신번호, 내용을 필수적으로 입력하는 항목들이 표시됩니다.
테스트 발송을 위해 필수 입력 항목 설정 후 좌측 하단의 Run once 한번 눌러 주세요.
친구톡이 카카오톡 메신저로 정상 수신되었습니다.
솔라피 API 호출
Make 에서는 Make an API Call 이 기본적으로 노출되는데 특별한 요구사항이 없다면 굳이 이 Action은 사용할 필요가 없으나 목록에 있는 관계로 등록된 발신번호를 가져오는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URL 에 솔라피 API 중 발신번호를 가져오는 API 경로인 /senderid/v1/numbers/active 를 입력해 줍니다.
Run once 를 눌러 실행 후 상단의 Operation 정보를 확인해 보면 OUTPUT > Body 에 두 개의 발신번호를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자동화 플랫폼 Make 에 대한 소개와 솔라피와의 연동에 관한 기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